2024.05.20 (월)

  • 흐림속초13.6℃
  • 흐림20.9℃
  • 흐림철원19.1℃
  • 흐림동두천18.7℃
  • 구름많음파주18.7℃
  • 흐림대관령16.1℃
  • 흐림춘천20.9℃
  • 맑음백령도13.9℃
  • 흐림북강릉14.2℃
  • 흐림강릉15.0℃
  • 흐림동해15.0℃
  • 맑음서울20.3℃
  • 맑음인천17.1℃
  • 맑음원주22.2℃
  • 구름많음울릉도15.7℃
  • 구름조금수원19.5℃
  • 구름많음영월21.2℃
  • 구름조금충주22.6℃
  • 맑음서산20.7℃
  • 구름많음울진15.3℃
  • 맑음청주23.7℃
  • 구름조금대전22.5℃
  • 구름조금추풍령21.5℃
  • 구름조금안동23.2℃
  • 구름조금상주23.1℃
  • 구름조금포항16.8℃
  • 맑음군산20.1℃
  • 구름많음대구25.9℃
  • 맑음전주22.3℃
  • 구름조금울산17.6℃
  • 구름조금창원21.6℃
  • 맑음광주24.1℃
  • 구름조금부산19.2℃
  • 구름조금통영21.5℃
  • 구름조금목포20.8℃
  • 맑음여수23.2℃
  • 맑음흑산도18.3℃
  • 맑음완도23.0℃
  • 구름조금고창
  • 맑음순천23.5℃
  • 맑음홍성(예)21.3℃
  • 맑음22.0℃
  • 구름조금제주22.2℃
  • 구름많음고산19.4℃
  • 맑음성산22.6℃
  • 맑음서귀포21.2℃
  • 맑음진주25.0℃
  • 맑음강화15.2℃
  • 맑음양평21.6℃
  • 구름조금이천21.8℃
  • 흐림인제18.7℃
  • 구름많음홍천20.0℃
  • 구름많음태백17.7℃
  • 구름많음정선군20.6℃
  • 구름조금제천20.8℃
  • 구름조금보은22.3℃
  • 맑음천안21.6℃
  • 맑음보령19.2℃
  • 구름조금부여22.2℃
  • 구름조금금산22.2℃
  • 구름조금22.0℃
  • 맑음부안20.3℃
  • 구름조금임실22.7℃
  • 맑음정읍21.5℃
  • 구름조금남원24.9℃
  • 맑음장수21.2℃
  • 구름조금고창군22.2℃
  • 구름조금영광군20.2℃
  • 맑음김해시21.6℃
  • 맑음순창군23.9℃
  • 구름조금북창원24.6℃
  • 구름조금양산시22.9℃
  • 맑음보성군24.7℃
  • 맑음강진군23.9℃
  • 맑음장흥24.7℃
  • 맑음해남22.5℃
  • 맑음고흥24.3℃
  • 맑음의령군27.4℃
  • 맑음함양군25.7℃
  • 맑음광양시25.6℃
  • 맑음진도군20.1℃
  • 구름조금봉화20.3℃
  • 구름조금영주21.2℃
  • 맑음문경21.3℃
  • 구름조금청송군21.2℃
  • 맑음영덕15.2℃
  • 구름조금의성23.9℃
  • 구름조금구미23.8℃
  • 구름조금영천18.3℃
  • 구름조금경주시17.7℃
  • 구름조금거창22.1℃
  • 맑음합천24.8℃
  • 구름조금밀양25.1℃
  • 맑음산청25.7℃
  • 구름조금거제21.0℃
  • 구름조금남해24.3℃
  • 구름조금23.3℃
기상청 제공
대한민국 대표 농축수산물 직거래장터 ‘2024년 과천 바로마켓’ 개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행사

대한민국 대표 농축수산물 직거래장터 ‘2024년 과천 바로마켓’ 개최

대한민국 대표 농축수산물 직거래장터 ‘2024년 과천 바로마켓’ 개최.jpg

 

전국에서 생산한 제철 농산물을 중간 유통과정 없이 생산자와 직거래할 수 있는 ‘2024년 과천 바로마켓(이하 바로마켓)’이 4월 23일부터 문을 열었다.


매주 화·수요일 서울경마공원 출입로에서 열리는 바로마켓은 전국 최대 규모의 수도권 대표 직거래 장터다. 4호선 경마공원역과 인접한 접근성으로 16년 동안 많은 시민이 바로마켓을 이용했다. 


시민에게 질 좋은 국산 농축수산물을 일반 소매시장 대비 최대 30%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농가에 새로운 소득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며 도농상생을 실현 중이다.


바로마켓은 한국마사회의 장소 제공으로 2009년부터 매주 과천 경마공원에서 열리고 있으며, 2023년에는 111억원에 달하는 매출을 기록했다. 경마 일정이 없어 상대적으로 소비자의 방문이 적은 화·수요일임에도 바로마켓이 활성화될 수 있었던 이유는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 판매 품목의 다양화 등의 정책으로 소비자의 신뢰가 쌓이고 고정 고객이 늘어난 덕분이다. 


또한 바로마켓은 고객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고객 포인트제를 포함해 다양한 할인 행사, 카드 결제, 문화 공연, 장터 소식에 관한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바로마켓의 성장에 따라 장터에 새롭게 참여하고자 하는 농업인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이에 바로마켓은 장터 운영의 공공성을 기하기 위해 매년 기존의 입점 농가를 평가해 지속 참여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140개 입점 농가 중 25% 수준인 35개는 반드시 신규 농가를 선정함으로써 생산한 농산물의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농, 영세농에게도 진입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올해는 4월 16일 신청 농가 138개소를 대상으로 소비자단체, 연구 컨설팅 기관 등 외부 전문가 5인으로 구성된 선정심의회를 통해 참여 농가를 선발했다. 


평가 항목은 판매 품목의 적정성, 직접 생산 판매 여부, 품질 관련 인증, 장터에 대한 이해도 등으로 구성됐다. 입점 농가가 취급하는 품목도 △양곡류 5개 농가 △과실류 21개 농가 △채소류 26개 농가 △특용·임산물류 13개 농가 △가공식품류 19개 농가 △수산물류 15개 농가 △축산물류 8개 농가로 다양하다.